본문 바로가기

우리 가족 먹거리

아빠가 만드는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 레시피 간단한 집밥 메뉴

반응형

오늘은 집에서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점심으로 비빔국수에 곁들여 먹을 메뉴로 수육을 만들었습니다.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우리 아빠들도 집에서 어렵지 않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

 
돼지고기 다른 부위로도 수육을 만들어 먹을 수 있지만, 제 경험상 수육으로는 야들야들한 돼지비계가 적절히 있는 삼겹살 부분이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재료 소개

 
집에 있는 재료 중에서 삼겹살 수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를 골라보았습니다.  

○ 삼겹살
○ 양파
○ 대파
○ 사과
○ 다진 마늘(또는 통마늘)
○ 통후추
○ 생강가루
○ 된장
월계수잎
※ 기호에 따라 다른 재료(쌍화탕, 콜라, 간장, 배 등)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재료 손질

 

삼겹살 손질

 
수육으로 삼겹살을 사용하는 데 핏물이 있는 채로 사용하면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키친타월로 돼지고기를 꾹 눌러 핏물을 빼주는 작업을 합니다. 그 다음에 통삼겹살을 삶을 냄비에 담기 적당한 크기로 잘라 둡니다.
 

키친 타월로 눌러 핏물 빼기
통삼겹살 손질해 둔 모습

 

다른 재료 손질

 
수육에 들어갈 재료는 모두 큰 냄비에 넣고 함께 삶을 것이므로 특별히 손질할 것이 없습니다. 냄비에서 삶기 적당한 크기로 손질합니다.
 

양파, 대파, 사과 손질한 모습
반응형
수육 만들기

 

큰 냄비에 재료 모두 담기

 
재료가 모두 들어갈 수 있는 넉넉한 크기의 냄비를 준비한 후, 재료가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재료(삼겹살, 양파, 대파, 사과, 다진 마늘, 월계수잎)를 모두 담습니다.
 

큰 냄비에 물과 재료 담기

 

된장, 통후추, 생강가루 넣기

 
돼지고기의 잡내 제거 및 먹음직스러운(누르스름한) 색을 내는 용도로 쌍화탕, 콜라, 커피가루를 넣기도 하는데, 저는 아이와 함께 먹을 거라 된장, 통후추, 생강가루를 넣었습니다.
 

된장 넣기


삼겹살 등 재료의 양을 고려하여 된장은 어른 숟가락으로 2숟갈 정도, 통후추는 어른 숟가락으로 1숟갈 정도, 생강 가루는 티스푼으로 1숟갈 정도 넣습니다.

생강가루 넣기

 

40분 정도 삶기

 
냄비에 재료를 모두 넣은 후 40분 정도 삶는데, 처음에는 강불로 하다가 냄비 속 물이 팔팔 끓으면 중불로 낮추고 30분 정도 더 삶습니다.
 

냄비 속 물이 팔팔 끓으면 중불로 낮추기.
중불로 낮춘 후 냄비 뚜껑을 살짝 열은 상태로 계속 삶기

 

돼지고기 익은 정도 확인 후 불끄기

 
수육을 삶는 동안 특별히 할 것은 없고, 삶기 시작한 후 40분 정도 되었을 때 냄비 속 고기가 잘 익었는지 확인하고 불을 끕니다.
 

냄비 속 고기가 잘 익었는지 확인 후 불끄기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 완성~
냄비 속에서 다른 재료들과 함께 삶아진 삼겹살이 먹기 좋게 잘 익었습니다.^^
 

냄비 속 고기가 잘 익었는지 확인 후 불끄기

 

  맛있게 먹기^^

 
잘 삶아진 수육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김치나 새우젓과 함께 먹으면 너무 맛있습니다.^^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

 
돼지고기 삼겹살 수육은 주말에 집에서 어렵지 않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훌륭한 한 끼 식사가 됩니다. 
어렵지 않은 레시피로 한 번 만들어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